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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회 – IBM 컴퓨터 대중화의 초석을 다지다.
2회 – MS, 퍼스널 컴퓨터 OS시장에 무혈입성 하다.
4회 – 새로운 패러다임 클라우드 컴퓨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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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 전 IT 시장 조사기관 IDC는 미주 시장에서 처음으로 노트북 PC 출하량이 데스크톱 PC를 추월했다고 발표했다. 이제는 홈 PC시대가 아니라, 진정한 퍼스널 컴퓨터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미 IDC에서도 가정당 보급률이 아닌 개인당 보급률로 조사의 방식을 변경하겠다고 발표를 했으니, 퍼스널 컴퓨터에 대한 개념은 이미 갖춰진 것인지도 모르겠다.
세계최초의 컴퓨터라는 에니악의 개발 이후 컴퓨터에 관한 기술은 급속하게 발전했다. 초기 컴퓨터는 대부분 연구기관이나 R&D센터 같이 거대 자본에 기반을 둔 기업에서만 사용되었고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개인용 컴퓨터는 없었다. 하나의 서버에 터미널이라고 불리는 입력과 출력용의 단말기가 연결되어 이를 통해서만 작업이 가능했다. 컴퓨터의 대중화는 8비트 퍼스널 컴퓨터가 출시되면서 급 물살을 타게 된다. 8비트 퍼스널 컴퓨터가 보급되면서 더 이상 하나의 단말기에 여러 대의 터미널이 붙어 있을 필요가 없었으며, 규모가 작은 중소 업체에서도 회계와 문서 작업을 위해서 컴퓨터를 구할 수 있는 시대가 됐다.
그렇다면 컴퓨터의 대중화에 가장 크게 기여한 기업은 어디일까?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MS와 Intel을 손에 꼽겠지만, 개인적으로 컴퓨터에 대중화에 가장 영향을 많이 끼친 기업은 IBM이다. 순위를 굳이 매기자면 2위는 MS이고 3위가 Intel이라고 할 수 있겠다.
IBM – 컴퓨터 대중화의 초석을 다지다.
당대 최강자 Apple II
IBM은 Apple과의 플랫폼 시장에서 승리하기 위해 과감하게 플랫폼 공개를 단행하고 ‘IBM PC호환기종’이라는 당대를 휩쓴 오픈 플랫폼을 만들게 된다.
컴퓨터의 주요 활용 어플리케이션인 스프레드시트와 워드프로세서에서 IBM 플랫폼용 킬러 애플리케이션이 등장 하고, DOS라는 비교적 편리한 OS가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는 IBM-PC를 접한 사용자들의 머리 속에는 ‘IBM-PC = 표준’이라는 등식이 자리를 잡아간다. 그리고 이 라이선스를 이용한 많은 카피PC(IBM 호환기종)들은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들에게 다가갔다
IBM의 첫번째 작품 IBM PC
탁월한 정책으로 Apple과의 싸움에서 승리한 IBM-PC는 많은 어플리케이션, 게임 개발자들 사이에서 당연히 선택하여야 하는 플랫폼으로 인식되면서 이 시기에 출시되는 많은 소프트웨어의 한 귀퉁이에는 ‘IBM-PC 호환 기종’이라는 문구가 붙어 있었다.
그리고 부수적으로 IBM-PC에 기본으로 탑재됐던 CPU업체인 인텔과 OS업체인 MS는 IBM의 성장과 함께 도약의 길로 들어선다. 이렇게 IBM-PC의 대중화는 Intel과 MS라는 거대한 공룡의 뿌리가 되었다. 잘 안 알려진 사실이지만, IBM은 컨슈머 컴퓨터 시장에 철수를 했어도 여전히 컨슈머 시장에서 엄청난 수익을 올리고 있다. 그것이 바로 위에서 언급했던 하드웨어 라이선스 비용이다. IBM호환기종의 제품들을 만드는 회사들, 예를 들어 HP, Dell, LG등 우리에게 잘 알려진 메이커들은 PC를 1대 생산할 때마다, IBM에게 1~3달러의 라이선스 비용을 지불하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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